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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신태영 이메일 endlesssun@nate.com
작성일 2019-12-09 조회수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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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

朝鮮革命宣言

 

1.

强盜 日本이 우리의 國號를 없이하며, 우리의 政權을 빼앗으며, 우리의 生存的 必?條件을 다 剝奪하였다. 經濟生命山林·川澤·鐵道·?山·漁場 …… 乃至 小工業 原料까지 다 빼앗아 一切生?機能을 칼로 베이며 도끼로 끊고, 土地稅·家屋稅·人口稅·家畜稅·百一稅·地方稅·酒草稅·肥料稅·種子稅·營業?·?潔稅·所得稅 …… 其他 各種 雜稅逐日 增加하여 血液은 있는 대로 다 빨아가고, 如干 商業家들은 日本製造品朝鮮人에게 媒介하는 中間人이 되어 차차 資本集中原則下에서 滅亡할 뿐이오, 大多數 人民 一般農民들은 피땀을 흘리어 土地를 갈아, 終年 所得으로 一身妻子糊口거리도 남기지 못하고, 우리를 잡아먹으려는 日本 强盜에게 進供하여 그 살을 찌워 주는 永世牛馬가 될 뿐이오, 乃終에는 그 牛馬生活도 못하게 日本 移民輸入年年 高度速率增加하여 딸깍발이등쌀에, 우리 民族은 발 디딜 땅이 없어 으로 물로 西間島北間島西比利亞荒野로 몰리어 가 餓鬼부터 流鬼가 될 뿐이며,

强盜 日本憲兵政治·警察政治勵行하여 우리 民族寸?行動任意로 못하고, 言論·出版·結社·集會一切 自由가 없어, 苦痛憤恨이 있으면 벙어리의 가슴이나 만질 뿐이오, 幸福自由世界에는 눈 뚠 소경이 되고, 子女가 나면 日語國語, 日文國文이라 하는 奴隸養成所-學校로 보내고, 朝鮮 사람으로 或 朝鮮史를 읽게 된다 하면 檀君하여 素?鳴尊兄弟라 하며 三韓時代 漢江 以南日本 領地라 한 日本놈들의 적은 대로 읽게 되며, 新聞이나 雜誌를 본다 하면 强盜政治讚美하는 半日本化奴隸的 文字뿐이며 똑똑한 子弟가 난다 하면 環境壓迫에서 厭世?望墮落者가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陰謀事件名稱下監獄拘留되어, 周牢·枷鎖·단근질·채찍질·電氣, 바늘로 손톱 밑과 발톱 밑을 쑤시는, 手足을 달아매는, 콧구멍에 물 붓는, 生殖器에 심지를 박는 모든 惡刑, 野蠻 專制國刑律辭典에도 없는 갖은 惡刑을 다 당하고 죽거나, 僥倖히 살아서 獄門에 나온대야 終身 不具廢疾者가 될 뿐이라. 그렇지 않을지라도 發明 創作本能生活困難에서 斷?하며, 進取 活潑氣象境遇壓迫에서 消滅되어 찍도 짹도못하게 各 方面束縛·鞭答·驅迫·壓制를 받아, 環海 三千里一個 大監獄이 되어, 우리 民族은 아주 人類自覺을 잃을 뿐 아니라, 自動的 本能까지 잃어 奴隸부터 機械가 되어 强盜手中使用品이 되고 말 뿐이며,

强盜 日本이 우리의 生命草芥로 보아, 乙巳 以後 十三道義兵 나던 各 地方에서 日本軍隊暴行도 이루 다 적을 수 없거니와, ? 最近 三·一運動 以後 水原·宣川 …… 國內 各地부터 北間島·西間島·露領沿海州 各處까지 到處居民屠戮한다, 村落燒火한다, 財産掠奪한다, 婦女?辱한다, 목을 끊는다, 산채로 묻는다, 불에 사른다, 或 一身을 두 동가리, 세 동가리로 내어 죽인다, 兒童惡刑한다, 婦女生殖器破壞한다 하여, 할 수 있는 데까지 慘酷手段을 써서 恐怖戰慄로 우리 民族壓迫하여 人間산 송장을 만들려 하는도다.

以上事實하여 우리는 日本 强盜政治 異族統治가 우리 朝鮮民族 生存임을 宣言하는 同時, 우리는 革命手段으로 우리 生存强盜 日本殺伐함이 곧 우리의 正當手段임을 宣言하노라.

 

2.

內政獨立이나 參政權이나 自治運動하는 - 누구이냐?

너희들이 東洋平和’ ‘韓國獨立保全擔保盟約도 마르지 아니하여 三千里 疆土를 집어먹던 歷史를 잊었느냐? ‘朝鮮人民 生命財? 自由保護’ ‘朝鮮人民 幸福增進申明宣言이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여 二千萬生命地獄에 빠지던 實際를 못 보느냐? ·一運動 以後强盜 日本이 또 우리의 獨立運動緩和시키려고 宋秉畯·閔元植 等 一二 賣國奴를 시키어 이 따위 狂論을 부름이니, 이에 附和하는 - 盲人이 아니면 어찌 奸賊이 아니냐?

設或 强盜 日本果然 寬大度量이 있어 慨然此等要求許諾한다 하자, 所謂 內政獨立을 찾고 各種 利權을 찾지 못하면 朝鮮民族一般餓鬼가 될 뿐이 아니냐? 參政權獲得한다 하자, 自國無産階級血液까지 搾取하는 資本主義 强盜國殖民地 人民이 되어 幾個 奴隸代議士選出로 어찌 餓死하겠느냐? 自治를 얻는다 하자何種自治임을 勿問하고 日本이 그 强盜的 侵略主義招牌帝國이란 名稱存在以上에는, 附屬下에 있는 朝鮮人民이 어찌 區區自治虛名으로써 民族的 生存維持하겠느냐?

設或 强盜 日本突然佛菩薩이 되어 一朝總督府撤廢하고 各種 利權을 다 우리에게 還付하며, 內政外交를 다 우리의 自由에 맡기고 日本軍隊警察一時撤還하며, 日本移住民一時召還하고 다만 虛名宗主權만 가진다 할지라도 우리가 萬一 過去記憶全滅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日本宗主國으로 奉戴한다 함이 恥辱이란 名詞를 아는 人類로는 못할지니라.

日本 强盜 政治下에서 文化運動을 부르는 - 누구이냐?

文化産業文物發達總積을 가리키는 名詞, 經濟掠奪制度下에서 生存權剝奪民族은 그 種族保全疑問이거든, 하물며 文化發展可能이 있으랴? 衰亡印度族·猶太族文化가 있다 하지만, 金錢으로 그 祖先宗敎的 遺業繼續함이며, 은 그 土地人口으로 上古自由發達餘澤保守함이니, 어디 蚊?같이 豺狼같이 人血을 빨다가 骨髓까지 깨무는 强盜 日本의 입에 물린 朝鮮 같은 데서 文化發展 或 保守前例가 있더냐? 檢閱·押收 모든 壓迫 中幾個 新聞·雜誌를 가지고 文化運動木鐸으로 自鳴하며强盜脾胃에 거스르지 아니 할 만한 言論이나 主唱하여 이것을 文化發展過程으로 본다 하면, 文化發展이 도리어 朝鮮不幸인가 하노라.

以上理由하여 우리는 우리의 生存强盜 日本妥協하려는 (內政獨立·自治·參政權 等 論者)强盜 政治下에서 寄生하려는 主義를 가진 (文化運動者)나 다 우리의 임을 宣言하노라.

 

3.

强盜 日本驅逐主張하는 가운데 또 如左論者들이 있으니,

第一外交論이니, 李朝 五百年 文弱政治外交로써 護國長策을 삼아 더욱 그 末世尤甚하여, 甲申 以來 維新黨·守舊黨盛衰가 거의 外援有無에서 判決되며, 爲政者政策은 오직 甲國하여 乙國함에 不過하였고, 依賴習性一般 政治社會傳染되어 ? 甲午·甲辰 兩戰役日本累十萬生命累億萬財産犧牲하여 ·露 兩國을 물리고, 朝鮮하여 强盜的 侵略主義貫徹하려 하는데 우리 朝鮮祖國을 사랑한다, 民族을 건지려 한다하는 이들은 一劍一彈으로 昏庸貪暴官吏國賊에게 던지지 못하고, 公?이나 列國公館에 던지며 長書日本政府에 보내어 國勢孤弱哀訴하여 國家存亡·民族死活大問題外國人 甚至於 敵國人處分으로 決定하기만 기다리었도다. 그래서 乙巳條約’ ‘庚戌合?’ - 朝鮮이란 이름이 생긴 뒤 몇 千年만의 처음 하던 恥辱朝鮮民族憤怒的 表示가 겨우 哈爾濱의 총, 鐘峴의 칼, 山林儒生義兵이 되고 말았도다.

! 過去 數十年 歷史야말로 勇者로 보면 唾罵歷史가 될 뿐이며, 仁者로 보면 傷心 歷史가 될 뿐이다. 그리고도 國亡 以後 海外로 나아가는 某某志士들의 思想이 무엇보다도 먼저 外交가 그 第一章 第一條가 되며, 國內 人民獨立運動煽動하는 方法未來日美戰爭·日露戰爭 等 機會가 거의 千篇一律文章이었었고, 最近 三·一運動一般人士平和會議·國際聯盟過信宣傳이 도리어 二千萬民衆奮勇前進意氣打消하는 媒介가 될 뿐이었도다.

第二準備論이니, 乙巳條約當時列國公館에 빗발돋듯 하던 조희쪽으로 넘어가는 國權을 붙잡지 못하며, 丁未年海牙密使獨立 恢復福音을 안고 오지 못하매, 이에 차차 外交하여 疑問이 되고 戰爭 아니면 안 되겠다는 判斷이 생기었다. 그러나 軍人도 없고 武器도 없이 무엇으로써 戰爭하겠느냐? 山林儒生들은 春秋大義成敗不計하고 義兵募集하여 ?冠大衣指揮大將이 되며, 사냥 砲手火繩隊를 몰아가지고 ·日戰爭戰?線에 나섰지만 新聞 쪽이나 본 이들- 時勢斟酌한다는 이들은 그리할 勇氣가 아니난다. 이에 今日 今時로 곧 日本戰爭한다는 것은 妄發이다. 총도 장만하고 돈도 장만하고 大砲도 장만하고 將官이나 士卒감까지라도 다 장만한 뒤에야 日本戰爭한다함이니, 이것이 이른바 準備論 獨立戰爭準備하자 함이다. 外勢侵入이 더할수록 우리의 不足한 것이 자꾸 感覺되어, 準備論範圍戰爭 以外까지 擴張되어 敎育振興해야겠다, 商工業發展해야겠다, 其他 무엇무엇 一切가 모두 準備論部分이 되었었다. 庚戌以後 各 志士들이 或 西·北間島森林을 더듬으며, 或 西比利亞의 찬 바람에 배부르며, 或 南·北京으로 돌아다니며, 或 美洲하와이로 돌아가며, 或 京鄕出沒하여 十餘星霜 內外 各地에서 목이 터질 만치 準備! 準備! 를 불렀지만, 所得이 몇 개 不完全學校實力없는 뿐이었었다. 그러나 그들의 誠力不足이 아니라 은 그 主張錯誤이다. 强盜 日本政治·經濟 兩方面으로 驅迫을 주어 經濟가 날로 困難하고 生産機關全部 剝奪되어 衣食方策斷?되는 때에, 무엇으로? 어떻게? 實業發展하며, 敎育擴張하며, 더구나 어디서? 얼마나? 軍人養成하며, 養成한들 日本 戰鬪力百分之一比較라도 되게 할 수 있느냐? 一場의 잠꼬대가 될 뿐이로다.

以上理由하여 우리는 外交’ ‘準備迷夢을 버리고 民衆 直接革命手段함을 宣言하노라.

 

4.

朝鮮民族生存維持하자면 强盜 日本驅逐할지며, 强盜 日本驅逐하자면 오직 革命으로써 할 뿐이니, 革命이 아니고는 强盜 日本驅逐方法이 없는 바이다.

그러나 우리가 革命從事하려면 어느 方面부터 着手하겠느뇨?

舊時代革命으로 말하면, 人民國家奴隸가 되고 그 以上人民支配하는 上典 特殊勢力이 있어 그 所謂 革命이란 것은 特殊勢力名稱變更함에 不過하였다. 다시 말하자면 곧 特殊勢力으로 特殊勢力變更함에 不過하였다. 그러므로 人民革命하여 다만 ·乙 兩勢力 ·舊 兩上典孰仁·孰暴·孰善·孰惡을 보아 그 向背할 뿐이요, 直接關係가 없었다. 그리하여 誅其君而吊其民革命唯一宗旨가 되고 簞食壺漿以迎王師革命史唯一美談이 되었거니와, 今日 革命으로 말하면 民衆이 곧 民衆 自己하여 하는 革命民衆革命이라 直接革命이라 함이며, 民衆 直接革命로 그 沸騰 澎脹熱度數字上 强弱 比較觀念打破하며, 結果成敗가 매양 戰爭學上定軌逸出하여 無錢無兵民衆으로 百萬軍隊億萬富力을 가진 帝王打倒하며 外寇驅逐하나니, 그러므로 우리 革命第一?民衆覺悟要求니라.

民衆이 어떻게 覺悟하느뇨?

民衆神人이나 聖人이나 어떤 英雄 豪傑이 있어 民衆覺悟하도록 指導하는 데서 覺悟하는 것도 아니요, ‘民衆, 覺悟하자’ ‘民衆이여, 覺悟하여라그런 熱叫의 소리에서 覺悟하는 것도 아니오.

오직 民衆民衆하여 一切 不平·不自然. 不合理民衆向上障?부터 먼저 打破함이 곧 民衆覺悟하는 唯一方法이니, 다시 말하자면 곧 先覺民衆民衆全體하여 革命的 先驅가 됨이 民衆 覺悟第一路니라.

一般 民衆····妻呼·兒啼·稅納督棒, 私債催促, 行動不自由, 모든 壓迫에 졸리어, 살려니 살 수 없고 죽으려 하여도 죽을 바를 모르는 판에, 萬一 壓迫主因되는 强盜政治施設者强盜들을 擊斃하고, 强盜一切 施設破壞하고, 福音四海하며 萬衆同情의 눈물을 뿌리어, 이에 人人이 그 餓死以外에 오히려 革命이란 一路가 남아 있음을 깨달아, 勇者는 그 義憤에 못 이기어 弱者는 그 苦痛에 못 견디어, 모두 이 길로 모여들어 繼續的으로 進行하며 普遍的으로 傳染하여 擧國一致大革命이 되면 奸猾殘暴强盜 日本必竟 驅逐되는 날이라. 그러므로 우리의 民衆喚醒하여 强盜統治打倒하고 우리 民族新生命開拓하자면 養兵 十萬一擲炸彈만 못하며 億千張 新聞·雜誌一回 暴動만 못할지니라.

民衆暴力的 革命發生치 아니하면 어니와, 이미 發生以上에는 마치 懸崖에서 굴리는 돌과 같아서 目的地到達하지 아니하면 停止하지 않는 것이라, 우리 已往經過로 말하면 甲申政變特殊勢力特殊勢力과 싸우던 宮中 一時活劇이 될 뿐이며, 庚戌 前後義兵들은 忠君愛國大義激起讀書階級思想이며, 安重根·李在明 等 烈士暴力的 行動熱烈하였지만 그 後面民衆的 力量基礎가 없었으며, ·一運動萬歲소리에 民衆的 一致意氣瞥現하였지만 또한 暴力的 中心을 가지지 못하였도다. ‘民衆·暴力兩者其一만 빠지면 비록 轟烈壯快擧動이라도 또한 電雷같이 收束하는도다.

朝鮮 안에 强盜 日本製造革命原因이 산같이 쌓이었다. 언제든지 民衆暴力的 革命開始되어 獨立을 못하면 살지 않으리라’, ‘日本驅逐하지 못하면 물러서지 않으리라口號를 가지고 繼績 前進하면 目的貫徹하고야 말지니, 이는 警察의 칼이나 軍隊의 총이나 奸猾政治家手段으로도 막지 못하리라.

革命記錄自然慘絶 壯?記錄이 되리라. 그러나 물러서면 그 後面에는 黑暗陷穽이요, 나아가면 그 前面에는 光明活氣, 우리 朝鮮民族은 그 慘? 壯?記錄을 그리면서 나아갈 뿐이니라.

이제 暴力-暗殺·破壞·暴動-目的物大略 列?하건대,

, 朝鮮總督 及 各 官公吏

, 日本天皇 及 各 官公吏

, 偵探奴·賣國賊

, 一切 施設物

此外各 地方紳士富豪가 비록 現著革命運動妨害가 없을지라도 만일 言語 或 行動으로 우리의 運動緩和하고 中傷하는 는 우리의 暴力으로써 對付할지니라. 日本人 移住民日本 强盜政治機械가 되어 朝鮮民族生存威脅하는 先鋒이 되어 있은즉 또한 우리의 暴力으로 驅逐할지니라.

 

5.

革命의 길은 破壞開拓할지니라. 그러나 破壞만 하려고 破壞하는 것이 아니라 建設하려고 破壞하는 것이니, 만일 建設할 줄을 모르면 破壞할 줄도 모를지며破壞할 줄을 모르면 建設할 줄도 모를지니라. 建設破壞가 다만 形式上에서 보아 區別될 뿐이요 精神上에서는 破壞가 곧 建設이니, 이를테면 우리가 日本勢力破壞하려는 것이

第一異族統治破壞하자 함이다. ? ‘朝鮮이란 그 위에 日本이란 異族 그것이 專制하여 있으니, 異族專制의 밑에 있는 朝鮮固有的 朝鮮이 아니니, 固有的 朝鮮發見하기 하여 異族統治破壞함이니라.

第二特權階級破壞하자 함이다. ? ‘朝鮮民衆이란 그 위에 總督이니 무엇이니 하는 强盜團特權階級壓迫하여 있으니, 特權階級壓迫 밑에 있는 朝鮮民衆自由的 朝鮮民衆이 아니니, 自由的 朝鮮民衆發見하기 하여 特權階級打破함이니라.

第三經濟 掠奪制度破壞하자 함이다. ? 掠奪制度 밑에 있는 經濟民衆 自己生活하기 하여 組織經濟가 아니요, 民衆을 잡아먹으려는 强盜의 살을 찌우기 하여 組織經濟, 民衆生活發展하기 하여 經濟 掠奪制度破壞함이니라.

第四社食的 不平均破壞하자 함이다. ? 弱者 以上强者가 있고 賤者 以上貴者가 있어 모든 不平均을 가진 社會는 서로 掠奪, 서로 剝削, 서로 嫉妬 仇視하는 社會가 되어, 처음에는 少數幸福하여 多數民衆殘害하다가 末竟에는 또 少數끼리 서로 殘害하여 民衆 全體幸福畢竟 數字上이 되고 말 뿐이니, 民衆 全體幸福增進하기 위하여 社食的 不平均破壞함이니라.

第五奴隸的 文化思想破壞하자 함이다. ? 遺來하던 文化思想宗敎·倫理·文學·美術·風俗·習慣 그 어느 무엇이 强者製造하여 强者擁護하던 것이 아니더냐? 强者娛樂供給하던 諸具가 아니더냐? 一般 民衆奴隸化케 하던 痲醉劑가 아니더냐? 少數階級强者가 되고 多數民衆은 도리어 弱者가 되어 不義壓制反抗치 못함은 奴隸的 文化思想束縛을 받은 까닭이니, 만일 民衆的 文化提倡하여 그 束縛鐵鎖를 끊지 아니하면, 一般 民衆權利思想薄弱하며 自由向上興味缺乏하여 奴隸運命 속에서 輪廻할 뿐이라. 그러므로 民衆文化提唱하기 위하여 奴隷的 文化思想破壞함이니라.

다시 말하자면 固有的 朝鮮’ ‘自由的 朝鮮民衆’ ‘民衆的 經濟’ ‘民衆的 社會’ ‘民衆的 文化朝鮮建設하기 위하여 異族統治’ ‘掠奪制度’ ‘社會的 不平均’ ‘奴隷的 文化思想現象打破함이니라. 그런즉 破壞的 精神이 곧 建設的 主張이라. 나아가면 破壞이 되고 들어오면 建設가 될지니, 破壞氣魄은 없고 建設癡想만 있다 하면 五百年經過하여도 革命의 꿈도 꾸어보지 못할지니라. 이제 破壞建設이 하나이요 둘이 아닌 줄 알진대, 民衆的 破壞 앞에는 반드시 民衆的 建設이 있는 줄 알진대, 現在 朝鮮民衆은 오직 民衆的 暴力으로 新朝鮮 建設障?强盜 日本勢力破壞할 것뿐인 줄을 알진대, 朝鮮民衆이 한편이 되고 日本 强盜가 한편이 되어, 네가 하지 아니하면 내가 하게 된 외나무다리 위에 선 줄을 알진대, 우리 二千萬 民衆一致暴力 破壞의 길로 나아갈지니라.

民衆은 우리 革命大本營이다.

暴力은 우리 革命唯一 武器이다.

우리는 民衆 속에 가서 民衆携手하여

不絶하는 暴力-暗殺·破壞·暴動으로써

强? 日本統治打倒하고,

우리 生活不合理一切 制度改造하여

人類로써 人類壓迫치 못하며, 社會로써 社會剝削치 못하는 理想的 朝鮮建設할지니라.

(一九二三年 一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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